Design Pattern
[DP] 어댑터 패턴
sirius
2021. 3. 19. 10:14
어댑터 패턴(Adapter pattern)
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기대하는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으로, 호환성이 없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함께 동작할 수 없는 클래스들이 함께 작동하도록 해준다.
어댑터 패턴을 예로 들자면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접속할 때 사용하는 JDBC를 예를 들 수 있다. JDBC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할 수 있다.
/**
* Java code sample
*/
/* the client class should instantiate adapter objects */
/* by using a reference of this type */
interface Stack<T>
{
void push (T o);
T pop ();
T top ();
}
/* DoubleLinkedList is the adaptee class */
class DList<T>
{
public void insert (DNode pos, T o) { ... }
public void remove (DNode pos) { ... }
public void insertHead (T o) { ... }
public void insertTail (T o) { ... }
public T removeHead () { ... }
public T removeTail () { ... }
public T getHead () { ... }
public T getTail () { ... }
}
/* Adapt DList class to Stack interface is the adapter class */
class DListImpStack<T> extends DList<T> implements Stack<T>
{
public void push (T o) {
insertTail (o);
}
public T pop () {
return removeTail ();
}
public T top () {
return getTail ();
}
}